일본 시장 화장품 판매 전략과 진실 1탄
최근에 k팝 열품이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다보니, k 뷰티 열풍도 뜨겁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국내의 많은 화장품 업체들이 해외에 진출을 하고 있다.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팔린 화장품은 한국화장품이라고 한다. 실제로 아마존에서는 k뷰티 행사를 하기도 했다.
ai가 판단하는 한국 화장품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1. 고품질 인공색소: 한국의 화장품은 고품질의 인공색소를 사용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피부 톤을 만들 수 있어요.
2. 최신 기술: 한국의 화장품회사들은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효과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어요.
3. 다양한 제품: 다양한 피부 타입과 문제에 맞춘 다양한 제품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어요.
4. 뷰티 인플루언서: 한국의 뷰티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뷰티 루틴과 제품 추천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5. 가격 대비 성능: 한국 화장품은 다른 나라의 제품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높은 성능을 자랑해요.
라고 하는데..
일본인들에게 물어보면, 일본인들 인식속에서는 한국인들이 피부가 좋다 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고, 이것이 한국화장품이 인기가 있는 요소중 하나이다.
또한, 기초 화장품보다는 색조화장품이 일본에서는 더 인기가 좋은데. .. 이유는 일본의 고령화로 인하여, 일본의 유명 화장품업체들이 색조보다는 기초화장품을 팔기위해서 더욱 제품을 개발하다보니, 색조에는 신경을 덜쓴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일본 시장에도 한국화장품들의 진출이 많이 뜨겁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 무조건 진출을 하게 된다고 해서 전부 팔린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건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 절대 상품을 등록했다고, 일본에서 자동적으로 팔리지 않는다. "
그럼 한국 화장품 업체들이 일본에 진출하면서, 팔고 있는 전략을 보면서, 실상을 한번 이야기 해보자!
1. 큐텐 재팬 (Q10 JAPAN) 플랫폼에 등록했다고???
- 우리 나라 화장품 업체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하는 방법은 바로 큐텐 재팬을 이용해서 제품을 등록하는 경우이다.
- 사실 큐텐 재팬에서 화장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작업은 상당히 쉽다. 누구나 화장품을 등록할수 있고, 일본어로 번역만 하면 쉽게 판매를 할수 있다. 그래서 등록을 하고, 나서 판매가 바로 될것이라고 기대하는 업체들도 많이 있지만, 그렇지 않다.
- 큐텐에는 정말 많은 우리나라 화장품업체가 등록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한국에서의 경쟁과 동일하다
- 그리고 큐텐은 일본에서는 10위정도밖에 안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결론적으로 많은 일본인들이 큐텐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런 이유에서 큐텐은 적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많은 화장품회사들이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 큐텐에서 맛보기를 하고, 정말 본격적으로 일본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라쿠텐과 아마존으로 진출을 해야 한다. 라쿠텐과 아마존은 일본 온라인시장을 양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격적으로 일본에 진출을 원한다면, 이 라쿠텐과 아마존재팬에 정착을 해야한다.
- 이 글을 보면 <- 일본 온라인 쇼핑몰 10위까지 순위 및 점유율> 큐텐의 위치를 알수 있다.
2. 라쿠텐과 아마존 재팬 둘다 시장 진입의 어려움이 있다.
- 라쿠텐과 아마존은 우리나라의 네이버와 쿠팡으로 생각하면 쉽다. 라쿠텐은 네이버, 아마존은 쿠팡과 비슷하다.
- 라쿠텐은 일본에서 가장큰 회사중 하나로, 여러가지의 사업을 가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라쿠텐포인트라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인의 대부분은 라쿠텐회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다 보니 라쿠텐 이치바(온라인마켓)에서 판매를 하는것은 무조건 해야하지만.. 라쿠텐은 월 정액료가 상당히 비싸다. 라쿠텐의 경우 월 70만원이나 되는 비용을 무조건 지불해야하고, 가입비 또한 비싸다.
그래서. 처음 일본시장에 진출하는 분들에게는 월 정액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쉽지 않고, 라쿠텐을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국내 플랫폼들과는 다른형태로 인하여 사용하기가 불편해서, 운영의 어려움이 많다.
- 아마존은 가입등와 월정액비용이 저렴하지만, fba 로 물건을 넣어야한다. 여기서 말하는 FBA는 쿠팡의 로켓배송과 비슷하다. 아마존의 풀필먼트 시스템이다보니, FBA 입고되지 않는 제품은 판매량이 확연히 떨어진다.
- 아마존 FBA로 물건을 넣는 것은 쉬운작업이 아니다. 먼저 화장품의 경우 일본 후생성인증을 받아야 한다. 일본에서 화장품 인증은 비용도 어느정도 들고, 또한 인증을 받아도 ACP나 IOR등을 통해서 수입자를 지정해서 일본에 보내야한다.
3. 일본인들은 행사때 구매를 한다. (큐텐 메가와리, 라쿠텐 슈퍼세일, 아마존 블랙프라이데이)
- 큐텐재팬에서 화장품을 파시는분들이라면, 큐텐에서 판매량이 많이 나오는 날은 메가와리 라는 행사기간이라는것을 아실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이외의 날짜는 판매가 거의 안되는 경우이고, 바로 메가와리때만 판매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 큐텐 메가와리와 비슷하게, 라쿠텐과 아마존도 세일 행사기간이 있습니다. 라쿠텐의 경우 분기별 한번있는 슈퍼세일, 아마존의 경우 프라임데이와 블랙프라이데이 가 있습니다. 이때는 메가와리보다 훨씬 더 많은 매출이 나오는 날입니다.
- 그래서 초반에는 이런 매출이 나오는날에 초점을 맞추어서 판매를 진행하는것도 좋습니다. 마케팅을 하더라도, 이런 행사기간을 염두해서 작업을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4. 일본에서의 화장품 시딩 작업! (리뷰 -> 인스타 -> 유튜브)은 기본이다.
- 일본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보수적입니다. 그러다보니 절대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은 쉽게 하지 않습니다. 특히 몸에 바르는 화장품과 같은 제품은 더욱 그렇습니다.
- 일본인들은 리뷰를 많이 보기 때문에, 당연히 리뷰가 없는 제품은 판매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일본인들은 리뷰를 잘 달지 않습니다. 한국은 10개를 사면 3명이 리뷰를 단다고 하는데. .일본인들은 100개를 사면 1명이 리뷰를 다는 수준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 그래서 리뷰를 위한 작업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라쿠텐과 아마존의 경우는 잘못 후기 작업을 하다가 완전히 계정이 정지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특히 판매량이 떨어지는 제품의 경우는 라쿠텐과 아마존의 경우 아주 조금만 작업을 해야합니다.
- 리뷰를 쌓기 위해서는 외부적인 작업이 은근히 필요합니다. 이것은 크몽등의 전문가들에게 많기는 방법이 있는데요
전에 제가 올렸던 글중에서 <큐텐 재팬 판매전략 마케팅 1편 리뷰 후기 작업>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리뷰만 쌓았다고, 제품이 팔리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제품이 있다고 당연히 홍보를 해야하는데요. 사이트내에서 홍보하는 방법은 CPC 광고등을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CPC 광고의 효율이 상당히 떨이집니다. 아무래도 신중한 일본인들이기때문에.. 외부광고가 효과적일수 있는데요.
-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는 인스타. 아메바(일본 블로그), 유튜브가 있습니다.
여기서 아메바 (유튜브)의 경우는 제품을 알고, 검색(구글이나 야후등)에 했는데.. 제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줘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활동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유튜브나 인스타 작업을 하기전에, 검색에서 나올수 있도록, 아메바 작업을 하는것도 필요합니다. 이경우 글을 검색해서 나올수 있게 여러곳에 아메바에 글을 포스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메바 작업도 크몽과 같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인스타 시딩 작업도 한국이랑 동일합니다. 일단 여러명에게 뿌리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여러명에서 뿌리는 작업을 통해서, 제품을 알려야합니다. 그래야 제품에 대한 검색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의할점은 한번 화장품을 뿌렸다고, 절대 매출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본은 보수적이기 때문에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본에서는 인스타가 가장 큰 광고채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시딩작업과 함께 일본에서 제일 효율이 좋은 광고 채널은 역시 유튜브입니다. 실제로 일본인들이 제일 많이 보는 앱도 유튜브이고요, 그리고 일본인분들에게 화장품 정보를 어디서 제일 많이 얻냐고 물어보다, 아주 많은 분들은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유튜브 채널을 효과적을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본 유튜브 단가도 우리나라와 단가 차이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인기가 좋은 유튜버들은 당연히 아주 높은 단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 제가 지금까지 해본 경우 유튜브가 가장 효과적인였던 것은 공개입찰 방식으로 진행했던 유튜브 였습니다. 대략적으로 100만원대의 유튜버를 몇명 기용하는것이 다양한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수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였습니다. 물론 몇 천만원대의 유튜버 한방이 더 효과가 있을수도 있지만, 나름 가성비 유튜버 몇명도 괜찮았습니다.
- 이곳이 < 일본 공개모집 유튜버 > 사이트였는데. 저는 제일 좋았던것 같습니다.
다시 정리를 하자면.. 일본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1. 라쿠텐과 아마존 재팬 진출을 고려!!
2. 시딩을 위해서, 리뷰 작업을 먼저 하자
3. 일본 블로그 아메바등에 글을 남겨서 SEO 맞추어, 구글이나 야휴재팬에 검색에 나올수 있게 하자
4. 인스타나 유튜브를 이용해라. 인스타는 여러명에게 뿌리고, 유튜브도 가성비 유튜버를 잘 섭외해서 진행하면 효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