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큐텐 재팬 화장품 판매 전략 및 시딩 작업

일본 큐텐 재팬 화장품 판매 전략 및 시딩 작업


안녕하세요.


국내의 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최근에는 해외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일본은 가장 큰 시장이자, 접근이 용이한 시장입니다

많은 화장품 업체들중에는 한국보다는 일본에서 판매가 더 많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최근에 일본에 진출을 원하시는 화장품 회사등의 큐텐 재팬에서 판매를 하는 전략과 시딩작업에 대해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1. 왜? 큐텐 재팬으로 판매를 할까??


- 사실 큐텐 재팬은 일본에서 점유율이 높은 쇼핑몰이 아닙니다. 기존에 올렸던 글에서 보면, 큐텐 재팬의 경우 일본에서 10위권 수준의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 많은 일본인들이 큐텐 재팬을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 화장품에 특화되어 있는 쇼핑몰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화장품을 구매하려는 분들은 큐텐 재팬으로 와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2. 큐텐 재팬에서 판매??? 한국업체들이 너무 많아서.. 경쟁이 치열


- 큐텐재팬에는 정말 한국 화장품이 많이 입점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정말 국내에서 경쟁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엄청 치열합니다.


- 그래도. .아직 진출하지 않은 업체들도 많고, 인구가 훨씬 많은 일본이기 때문에, 큐텐 재팬은 상당히 매력적인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3. 라쿠텐과 아마존 재팬은???


- 사실 일본의 경우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은 라쿠텐아마존 재팬입니다. 이 두 사이트가 거의 일본 온라인 시장의 90%를 차지한다고 해도 되는데요. 라쿠텐은 네이버쇼핑, 아마존 재팬은 쿠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그래서. 안정적으로 일본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사실 라쿠텐과 아마존 재팬에 입점을 해서 꾸준히 판매를 해야합니다.


4. 라쿠텐과 아마존 재팬은 판매의 어려움이 있다.


- 라쿠텐은 가입비와 운영비가 비쌉니다.  라쿠텐의 경우 매월 내야하는 운영수수료가 있습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가격이 비싼데요.



 월고정비로 65000엔 (60만원)씩을 내야하기 때문에, 영세한 화장품 업체에게는 부담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라쿠텐 비용 관련 포스팅 참조)


그래서 라쿠텐으로 진출을 원하는 업체도 비용때문에 초반에 진출이 꺼려지는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라쿠텐은 페이지 구성을 하는것이 HTML 을 기준으로 작성을 하기 때문에, 이것또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라쿠텐으로 진출을 하고 싶어도, 초반에 꺼려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간혹 위탁판매로 라쿠텐에도 판매를 하시는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것도 좋습니다.


- 아마존 재팬의 경우는 결국 FBA로 입고를 시켜야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FBA라는 것은 쿠팡으로 보면 로켓배송과 같은 형태인데요. 아마존 재팬의 경우 FBA로 입고를 시켜서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일본 후생성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일본 후생성 인증과 관련한 포스팅 참조!)


- 아마존 재팬에서 FBA를 넣기 위해서는 후생성 인증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서 IOR, ACP등의 입고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이것은 혼자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서, 대행업무를 해주는 업자를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라쿠텐과 아마존 재팬 둘다 진입 장벽이 있지만, 라쿠텐 보다는 아마존 재팬이 좀 더 쉬운것 같습니다. 대행비용도 좀 더 저렴하게 할수 있습니다.


 



크몽 같은 곳을 찾아보면, 저렴하게 운영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5. 일본에서의 화장품 시딩 작업은?


- 일본에서 판매를 위한 화장품 시딩 작업은 어떻게 될까?? 사실 이부분은 한국과는 특별히 차이가 있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프로세스는

1) 제품 판매페이지 리뷰 작업  (관련 포스팅 참조)

- 일본인들은 후기를 엄청나게 중시하기 때문에, 후기가 없으면 구매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2) 인스타, X, 아메바 시딩 

- 여기서 아메바는 일본 블로그라고 볼수 있는데요. 아메바는 국내 네이버 블로그와는 성격이 좀 달라서, 인스타와 네이버 블로그의 중간 이라고 보시면 되고,  구글이나 야후 재팬에 검색을 했을 때 나오게 만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인스타와  X 의 경우도 제품을 알리는 것보다는 시딩을 위해서 까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물론 어느정도 리뷰와 마이크로 인플런서들의 시딩이 되었다면, 그때는 좀 더 영향력있는 인플런서들에게도 보내는것도 필요합니다.


3) 립스엣코스메 도 추가 시딩

- 일본에서 또한 화장품을 접하는 경로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가 립스와 엣코스메 입니다. 

그래서 인스타와 X등의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추가적인 립스와 엣코스메 포스팅도 필요합니다.


4) 유튜브가 제일 효과적

- 결국 일본도, 제품을 알기 위해서는 일본 유튜브가 제일 효과적입니다. 일본에서도 유튜브로 화장품 정보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 리뷰와 인스타 아메바 시딩이 어느정도 되었다면, 유튜브를 통해서 제품에 대한 소개를 하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일본 유튜브도 크몽같은곳을 이용하면, 가성비 좋은 유튜버를 섭외할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